'2018/01 글 목록
Loading...
2018. 1. 28. 16:53

가로수길에 입점한 전 세계 500호 애플스토어 오픈 방문기

b l o g p o s t 아이폰 배터리 게이트로 최근 떠들석 했던 애플이 국내 500호 애플스토어를 오픈했다는 소식을 듣고 방문해봤습니다. 배터리 사건 이후 썩 이미지가 좋지 않았는데, 국내 첫 오픈으로 궁금했던 터라 오픈 당일에 방문해봤습니다. 역시 어마어마한 인파가 휘몰아쳐 내부는 발 디딜 곳도 없었고, 사진도 찍기 힘들어서 2장 밖에 건지질 못했네요.. 우선 위치는 신사역과 압구정 역 사이에 있는 가로수길 중앙에 있어요. 길은 찾기 쉬웠습니다. 저는 신사역 방면에서 출발했고 가로수길 입구에서 길 따라 쭉 가면 바로 나와요. 외부 전경 미국에서 방문했을 당시 가장 인상적이었던건 전면 유리로 된 애플 스토어 외관이었습니다. 국내 가로수길점 애플 스토어 역시 전면 유리로 되어 주변 건물 중에 눈에 띄..

2018. 1. 25. 23:37

Stein 오픈스택 클라우드 서버 구축(2) - 시스템 구성 (update 2020.01.28)

b l o g p o s t 앞서 멀티노드 구성 개요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3개의 노드(컨트롤러, 컴퓨트, 네트워크)를 구성하기위해 본 포스팅에서는 각 노드별로 오픈스택 서버를 구축하기 위한 시스템 초기화를 진행해 보겠습니다. 노드별로 구성될 호스트는 총 3대(컨트롤러, 컴퓨트0, 네트워크 노드)입니다. 성능을 고려하면 물리 디바이스로 구축되어야 하는 것이 맞지만, 저의 경우 앞서 개요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컨트롤러와 네트워크는 VMware를 통한 가상머신으로 구축하고 컴퓨트0 노드만 물리 장비로 구축합니다. 1. OS 구성 모든 노드의 OS 및 커널 버전은 아래 버전으로 통일하였습니다. 구체적인 OS 설치 과정은 생략합니다. CentOS 7, Linux 3.10.0-1062.4.1.el7.x86_64 ..

2018. 1. 24. 23:17

Stein 오픈스택 클라우드 서버 구축(1) - 개요 (update 2020.01.23)

b l o g p o s t 지난번 개인 오픈스택 클라우드 시스템 구축 프로젝트를 진행하던 도중 개인 사정으로 잠시 중단했는데 다시 시작합니다. 본 포스팅은 기존 Ocata 버전으로 구축을 진행하고자 하였으나, 어느새 오래된 버전이 되었네요. 현재 Train 버전까지 릴리즈 된 상태지만, 저는 Stein 버전으로 진행해 보겠습니다. 본 포스팅은 시리즈로 작성될 예정이며, 오픈스택에 대한 개념적 설명에 대해서는 진행 과정에서 필요한 경우에 따라 간략하게 정리하거나 별도의 포스팅으로 따로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자세한 설명은 오픈스택 재단의 기술문서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전체 시스템 구성 본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과정은 하드웨어 자원 구성부터 OS 설치 및 기본 네트워크 세팅, 오픈스택 구성, 가상 네트워크..

2018. 1. 21. 18:46

RHCSA 자격증 준비부터 취득까지

b l o g p o s t 드디어 RHCSA 자격증을 취득했습니다.이번 포스팅에서는 RHCSA 자격증에 대해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RHCSA 자격증을 독학으로 취득하고 싶은데 어떻게 준비해야 할 지 고민하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자격증 취득 사실 작년에 한번 시도했다가 충격의 불합격 통보 이후 바로 재시험을 볼까 했으나 결국 해를 넘기고 말았습니다. 당시 자신감(?)에 넘쳐 벼락치기로 공부한 결과 탈락하고 말았습니다. 광탈의 쓴 맛을 보고 재 도전을 기약했으나 결국 해를 넘기게 되었습니다. 사실 이번 시험 준비도 연말이 끼어 있었던 터라, 급하게 공부를 시작했습니다. 그래도 지난번 공부 했던 기억과 자료들이 남아있어 어렵지 않게 재 시작 할 수 있었고, 결국 250점으로 통과했습니다. 사..